기본적으로 OS의 호환성 문제는 아닙니다.
먼저 doc과 docx, hwp파일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MS-Office계열의 파일은 같은 제품군내에서도 파일 열고 닫는게 제대로 호환이 다 안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고 복잡하게 얽힌 파일포맷으로, 개인간의 소통에는 문제가 없으나 회사에서 사용하실경우 절대적으로 MS office에서 작성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즉 같은 MS-Office에서 작성한 파일도 버전이 조금 다르거나 설정이 좀 다른경우 안열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 열리는 사람이 다시 재저장해서 주면 열리기도 합니다만...
그리고 한국어 뿐만 아니고 다른 언어에서도 마찬가집니다.(위 경우는 제가 경험한것으로 일본어의 경우입니다.)
결론은 보내신 방법은 딱히 잘못된 방법은 아니나, MS Office가 원래 그런 제품... 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편집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PDF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또, HWP의 경우는 아래아한글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사용하는 포맷이므로 상대방이 아래아한글을 소유한게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좋겠습니다.
Mac에서 텍스트 편집기나 페이지로 작성한 문서를 DOC나 DOCX로 내보내기를 통해 변환하여
이 부분을 보면 pages가 아닌 보통 텍스트 편집기로 작성하신것이라면 txt라고 서식정보가 없는 순수한 텍스트파일로 보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니면 .rtf 확장자면 그대로 보내셔도 괜찮습니다. rtf는 Rich Text Format이라고 애초에 Microsoft가 제안한 포맷이라 기본 에디터가 윈도우즈에 내장되어있습니다. 이 포맷은 어느정도 폰트, 크기 색 등의 서식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간이적인 문서라면 크게 손상되지 않고 열 수 있습니다.(표나 도형같은것을 넣은 문서작성은 힘듭니다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운영체제 문제가 아닌 소프트웨어가 사용하는 파일 포맷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pages등으로 만든 문서를 docx등으로 보내서 아예 열 수 없다는 이야기는 들은적이 없는데 (줄이 넘어간다던가 해서 원래 만든 문서의 모양이 흐트러지는 경우는 있어도, 적어도 열 수는 있었습니다.), 혹시 파일 전송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상대방이 아주 구버전의 ms word를 사용하고 있다던가..
파일을 어떻게 보내고 계신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에어드랍? 메일 첨부? 메신저? 클라우드에서 파일 공유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