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유용한 답변 작성하기

유용한 답변을 작성하려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할까요? 팁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한동안 아무도 답글을 달지 않았습니다. 대화를 다시 시작하려면 새로운 질문을 올려 주세요.

애플워치의 워크아웃 거리측정 방식 ?

애플워치3(셀룰러) 사용자입니다.

최근 등산을 다녀왔는데, 워크아웃 앱에서 거리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애플워치의 시스템을 잘 아는 분이 있다면,

워크아웃의 하이킹 모드에서 거리를 A 방식으로 측정하는지,

아니면 B 방식으로 측정하는지 정보좀 부탁드립니다.


사용자가 업로드한 파일

사용자가 업로드한 파일

Apple Watch, watchOS 5.0.1

게시일: 2018. 10. 21 오전 10:12

답글
댓글: 7

AJK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6:01

안녕하세요, AJK님.

Apple Watch Series 3 및이후모델에는고도를계산하여표시할수있는고도계가내장되어있으며, iPhone을휴대하지않아도페이스, 거리, 등반고도, 소모칼로리를추적합니다.


참고로등반높이는실시간으로, 운동을마친후에는총등반고도를확인할수있습니다.


시계설정, 착용시움직임등에의한측정값오차가생기는경우가있을수있습니다.


아래링크를참고하여활동측정값보정정보를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Apple Watch 사용하여 가장 정확한 측정값 얻기

https://support.apple.com/ko-kr/HT207941


운동 활동의 정확성 향상을 위해 Apple Watch 보정하기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516

AJK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6:52

워치의 하이킹 기능 관련해서 답변을 드렸는데 굉장히 기분 나쁘게 말씀하시네요.


워치에서 측정하는 방식은 일반적으로 사람이 하이킹할 때 걷는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시작 지점 부터 끝 지점까지 팻말에 3.5km라고 나와 있다면 애플 워치 하이킹 측정 거리도 3.5km로 측정됩니다. 실제로 하이킹 옵션 켜신 후에 한 표지에서 다음 표지까지 걸어가 보시면 확인 가능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굳이 A냐 B냐 따진다면 B에 가깝겠지만 길이 완전히 일직선이 아니기 때문에 A도 B도 아닙니다.

영준275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7:52

저의 글을 읽는 분께서 기분이 나빴다면 개인적으로 정중하게 사과드립니다.

1시간여의 애플상담사와의 의미없는 상담과 아주 동일한 답변이 올라와서 순간적으로 스트레스가 올라왔습니다.

제가 보기에 [개.인.적.으.로] 애플은 B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이 부분을 정확히 아는 분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글을 올렸습니다.

거리를 측정하는데 A도 아닌 B도 아닌 거리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플에서는 거리(distance)를 M로 보란듯이 표시해놓았기 때문입니다.

A도 아니고 B도 아니라면, 과연 이미지 상의 M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Meter가 아닌 Mind 를 말하는 것일까요?

근거를 가지고 계신분이 답변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확한 근거가 아니면 답변을 달지 않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

영준275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7:58

그리고 또 하나,

우리나라의 대부분 등산로 표기는 모두 A방식으로 표기합니다.

모든 산의 이정표, 표지판, 다음과 네이버에서도 등산로 거리측정은 A방식으로 표기합니다.

그러나 애플워치로 길이를 재면 B에 가깝게 측정이 됩니다.

거리가 A로 표기되어 있다고 애플워치가 A로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기술자료가 동반된 정보를 얻고싶은 것은 소비자의 합리적 반응일겁니다.

끝.

AJK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8:23

우선, 한국에서는 A로 표기를 하는지 잘 몰랐습니다. 미국에서는 실제로 걷는 거리입니다. 님이 처음에 언급하신 A와 B는 둘 다 이론적인 거리입니다. A는 고도를 무시하고 그냥 평면 지도상에서 일직선 그은 거리, B는 산길이 위아래, 좌우로 구불 구불 하다는 것을 무시하고 일직선으로 마치 드론이 비행하듯이 측정한 거리입니다. 즉, 일반적인 하이킹에서는 슈퍼맨처럼 날아 다닐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런 거리는 나올 수 없습니다. 운동 앱 답게 실제로 걸어간 거리를 보여주고 있을 뿐입니다. 운동을 하는데 날아다니는 운동을 하는것도 아니고 이론적 거리를 보여 주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님이 확인하신 바와 같이 B에 더 가깝지만 대부분의 산은 그렇게 일직선으로 걸어갈 수 없기 때문에 B와 동일한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준275 님에게 답변 2018. 10. 23 오후 08:27

혹시 한국에서는 A와 같은 표기 방식을 사용하는데 B와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을 하고 있어서 헷갈리거나 사용에 불편함이 있으셔서 그런 부분 개선을 원하셔서 글을 남기신 내용이시라면 http://www.apple.com/kr/feedback 을 통해 개선 건의를 남겨 주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애플워치의 워크아웃 거리측정 방식 ?

Apple 지원 커뮤니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Apple 고객이 제품에 대해 서로 도움을 주는 포럼입니다. Apple ID를 사용하여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