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컷 파일 정리에 관한 문의 드립니다.
현재, 윈도우로 영상 편집 중입니다. 사용 프로그램은 베가스와 파이널컷입니다.
요즘 편집 툴을 파이널 컷으로 변경해 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편집 툴 바꾸기 전에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 프로젝트 파일 정리 방법이 가장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촬영본이 1부터 10까지 총 10개의 클립으로 이루어져 있고,
편집할때 모든 클립을 불러 들여서 작업을 합니다. 이 중에 마음에 들지 않은 클립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 처럼 몇개의 클립을 불러 들여서 작업하다가 작업을 마무리하고 프리미어 기준 "프로젝트" 관리자를 이용해서 사용하지 않은 클립을 제외하고 폴더 하나 만들어 저장합니다. 그러면 제가 사용한 클립과 음악등이 한 폴더에 저장되기 때문에 촬영 원본은 지우고 이런식으로 파일 정리를 합니다.
물론 베가스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습니다. 베가스의 경우는 (파일이 포맷이 지원한다면) 긴 클립이라도 사용한 부분의 앞뒤 x초씩 끊어서 관리가 가능해 편집 프로젝트 용량을 줄이고 파일 정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공감할지 모르겠지만 저는 편집만큼 중요한 것이 사용원본 클립 및 기타 미디어 (배경음이나 효과음 이미지 등) 관리하는 것인지라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파이널 컷도 이런 비슷한 기능이 있을런지요? 사용한 클립 및 기타 미디어 따로 모아서 한 폴더에 저장하는 기능.